식량에 대해 고민해야 하는 이유

HeinzelmannAnja

Global Communication Nutrition & Health

크리에이터 스페이스™는 현재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해결 과제를 논의하고 이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이나 획기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협력 프로그램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식량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바스프가 식품 관련 비즈니스를 하고 있어, 농업 솔루션, 뉴트리션 & 헬스 부서에서 제품과 그 영양적 가치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도 그 이유의 하나이지만, 무엇보다도 생존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식량인 만큼 식량은 전세계의 공통된 주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많은 문제들이 제기되기 마련입니다. 과연 어떻게 하면 전세계인들이 굶주리지 않게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전세계인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영양이 풍부한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을까요?

앞으로 12개월 동안 우리는 다음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아보고자 합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영양이 풍부한 식량을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굶주리지 않게 하려면 비만과 기아라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영양과잉이든 영양결핍이든 영양상의 문제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인구의 증가는 곧 식량 수요의 증가를 뜻합니다. 그만큼 더 많은 식량이 생산되어야 하는데, 사람들은 그저 허기를 채우는 것 이상의 무언가를 원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영양부족이라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동시에 사람들이 먹거리에서 기대하는 바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더 효율적으로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식량을 생산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자원은 갈수록 고갈되게 됩니다. 우선 공급망을 살펴보고 식량 생산을 지속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우리가 해야 할 일입니다. 여기에는 관련된 이해당사자가 누구인지, 토양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물과 연료 등의 천연자원을 보존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논의가 포함되며 우리는 이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합니다.

식량 손실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식량 손실은 생산, 운송, 소비의 전체 식량 공급망에 걸쳐 발생합니다. 매년 버려지는 음식이 13억 톤이나 되는 천문학적 규모이기 때문에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식량 손실의 문제를 다룰 필요가 있습니다. 식량 손실을 줄이는 지능형 포장에서부터 식량에 대한 교육 등을 통한 공공의 인식 개선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식량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식량 손실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위의 해결 과제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토론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