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 create chemistry (1945 – 2015)

바스프는 2015년에 150주년을 맞이합니다. 화학이 어떻게 새로운 아이디어와 솔루션을 가능케 하는지 회사의 역사를 통해 확인해보십시오.

1945-1964: 새로운 시작부터 플라스틱 시대까지

프랑스군의 점령과 수년 동안 이어진 I.G. Farben 분할 협상 이후, Badische Anilin- & Sodafabrik Aktiengesell-schaft는 1952년 1월 30일에 다시 일어섭니다.  루트비히스하펜과 오파우 site 그리고 기존의 제품 라인으로 축소된 바스프는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경기 부흥에 기여하게 됩니다.

1949: U 46

1949년에는 새로운 활동 영역이 개발됩니다. 농경 연구소에서 3년 가까이 테스트한 U 462 제초제가 출시됩니다. 바스프의 작물 보호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순간입니다. 그리고 바로 1년 후, 바스프의 최초의 살균제 쿠물루스(Kumulus)와 최초의 살충제 페르펙탄(Perfektan)이 출시됩니다.

19_U 46_small
Advertisement for the first crop protection agent from the 1950s

1951: 스티로폴(Styropor)

1951년은 향후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게 되는 스티로폴이 생산되는 해입니다. 발포 폴리스티렌은 98%가 공기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공기가 가지고 있는 핵심적 속성 즉, 뛰어난 단열성을 활용한 것입니다.  1950년대에는 다른 새로운 플라스틱들이 바스프의 폭넓은 제품을 보완합니다. 바스프는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 최고의 다용도 플라스틱 제작업체 중 하나로 발전합니다

Excursus: The rise of plastics

1964: 안트워프(Antwerp) Site

강부터 바다까지: 1964년, 바스프는 안트워프 site를 세우는데, 이 곳은 곧 바스프에서 두 번째로 큰 유럽의 페어분트(Verbund) site가 됩니다. 원자재에 접근하기가 쉽고 해외 고객들과의 물류 연계가 뛰어나 발전 속도가 한층 빨라집니다. 현재, 바스프의 안트베르펜(Antwerpen) 제품 범위에는 화학물, 플라스틱, 고성능 제품 등이 포함됩니다.

21_Antwerpen_small
BASF Antwerpen site, 1967

1965-1989: 전통이 살아 있는 기업이 되기까지

1965년에 100주년을 맞이하는 바스프는 이미 전통 있는 기업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해외 생산 공장을 짓고 미국에 더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바스프는 고도로 산업화된 전세계 국가와 시장에서 그 존재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원재료 공급을 확보하고 소비자 제품과 고품질 제품을 포함시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것을 그 어느 때보다 우선시 하고 있습니다.

1965: Glasurit 인수

Glasurit-Werke M. Winkelmann AG를 인수하면서부터 바스프는 가공 산업에 필요한 코팅 원재료는 물론, 코팅 제품 자체도 생산하기 시작합니다. 바스프는 추가적인 인수나 지분 확보를 통해 코팅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현재의 BASF Coatings GmbH의 초석을 다집니다. BASF Coatings는 자동차 시리즈와 자동차 수리 코팅 부문에서 전세계 톱3 기업으로, 그리고 알루미늄과 스틸 밴드 코팅 부문에서 세계 2위 기업으로 성장합니다.

1969: 미국 사업부 확장

합작 벤처 Dow Badische Chemical Company(Dow Chemical Company 포함)가 1958년 바스프의 미국 사업부의 기틀을 마련한 후, 바스프는 1969년에 미국 사업부를 적극적으로 확대합니다. Wyandotte Chemicals Corporation 인수 후, 와이언도트(Wyandotte), 미시건(Michigan), 가이스마(Geismar), 루이지애나(Louisiana) site는 바스프 그룹에 속하게 됩니다.

Excursus: Globalization of production

1969: Elastogran/Elastomer 인수

유럽의 Elastomer/Elastogran Group을 인수(1971년 지분 100% 인수)한 것은 바스프가 폴리우레탄 시장에 진출하는 계기가 되는데, 폴리우레탄은 자동차 용품뿐만 아니라 스포츠와 레저 용품에도 널리 사용되는 발포 플라스틱입니다.

1969: Wintershall AG 인수

독일에서 가장 오래된 석유 가스 업체인 Wintershall AG를 인수하면서 바스프는 1969년을 기점으로 석유화학 공급원료를 자체 생산하는 길이 열립니다. 1990년, Wintershall 및 러시아 천연 가스 추출 기업 Gazprom 와 협력하면서 처음에는 천연 가스 공급 사업, 그리고 이후에는 천연 가스 탐사 분야까지 진출하게 됩니다.

1974: 폐수처리시설

바스프 최초의 폐수처리시설이 루트비히스하펜에 문을 엽니다. 현재도 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시설은 바스프 및 주변 마을에서 나오는 폐수를 정화합니다. 거주 인구가 6백만 명에 달하는 도시 전체의 폐수를 정화할 수 있을 만큼 뛰어난 처리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Excursus: Wastewater treatment plant

1990-2015 지속가능한 새천년의 시작

세기가 바뀌면서, 바스프는 글로벌 영향력과 핵심 사업을 더욱 공고히 하고 제품 포트폴리오 또한 최적화합니다. 지속가능성이 획기적인 비즈니스 전략이 되는 것입니다.

1994: 지속가능성

바스프는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제적인 관점에서 장기적 성공과 환경 보호 그리고 사회적 책임을 모두 고려한 개념입니다.

1996: 크레속김-메틸(Kresoxim-methyl)

바스프는 Brio와 함게 새로운 등급의 스트로빌루린(Strobilurine)을 이용하여 최초의 살균제를 출시합니다. 뒤이어 2002년에는 같은 등급(F 500)의 새로운 활성 물질을 함유한 광범위 살균제 오페라(Opera)가 출시됩니다. F 500 물질을 함유한 이 제품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는 작물 보호제입니다.

Excursus: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

2000/2005: 아시아의 페어분트 site

말레이시아 콴탄에 아시아 최초의 바스프 페어분트 site가 문을 엽니다. 부가가치사슬 3개(아크릴 단량체, 옥소알코올, 부탄디올)를 보유한 이 말레이시아 페어분트 site는 바스프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략의 핵심 기지라 할 수 있습니다. 5년 후, 바스프는 중국 기업 SINOPEC과 함께 중국 난징에 새로운 통합형 페어분트 site를 건설합니다. 이 새로운 site는 단일 투자로서는 지금까지도 바스프의 역사상 최대 투자처로 남아있습니다.

2006: Engelhard Corp 인수

미국을 본거지로 하는 Engelhard Corporation 인수는 바스프 역사상 최대 규모로, 바스프는 이를 통해 세계 최대 촉매제 공급업체가 됩니다.

Excursus: Products for less emissions

2011/14: ‘We create chemistry’ 전략과 공약

성공적인 역사를 발판으로 새로운 “We create chemistry” 전략을 마련하여 야심 찬 미래의 포부를 공표합니다. 바스프가 바라보는 시각에서, 화학의 혁신은 주로 세 영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입니다. 바로 자원/환경/기후 분야, 식품과 영양 분야, 그리고 삶의 질 관련 분야입니다.

바스프는 로고에도 'We create chemistry’라는 문구를 삽입합니다. 이러한 회사 브랜드의 변화는 고객 및 파트너들과의 협력을 통해 기술을 혁신해 나가면서 지속가능한 미래에 기여하겠다는 바스프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