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이 풍부한 식품 확보

어떤 대륙, 어떤 국가에 거주하든, 음식은 건강한 삶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문화에 깊이 뿌리 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이들이 균형 잡힌(또는 충분한) 식사에 필요한 식재료, 시간, 지식 또는 돈을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날의 세계 인구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커다란 해결과제에 직면해 있는데, 미래 세대에게는 이것이 지금보다 더 심각하게 다가올 것입니다. 첫째, 상당수 국가는 영양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는 반면, 일부 국가는 소중한 먹거리의 과잉 생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둘째, 특히 선진국에서는 질병과 비만을 유발하는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개인적인 삶을 영위하면서 자신들의 생활 방식에 적합한 ‘그들만의’ 먹거리를 더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의 열쇠는 먹거리입니다.

그러므로 문제의 핵심은 식량 부족이나 식량 과잉 공급과 더불어 먹거리와 관련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식품은 자연적이면서 건강에 유익해야 하며, 생산 방식은 안전하고 투명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하루 세끼의 균형 잡힌 식사에 투입하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은 또 다른 요인입니다. 끼니 사이에 섭취하는 간단한 스낵이 해결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 또한 그들 나름의 영양 요구량이 있습니다. 운동 선수들의 경우, 식품은 일상적인 훈련에 대한 합리적인 보조제 역할을 담당해야 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선진국의 노령 인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들의 먹거리는 훨씬 중요한 역할(예: 질병 예방, 웰빙에 기여)을 수행해야 합니다.

음식은 항상 문화적인 측면을 지니며, 문화는 매우 지역적입니다. 지구상의 모든 지역에는 고유의 식습관이 존재하며, 모든 나라에는 먹거리에 대한 나름의 선호와 요구사항이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에 합리적인 가격의 먹거리를 공급하려면, 식품 및 보건 산업을 조정할 수 있는 지점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으로써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더 적은 자원으로 생산량 증진, 또는 식품 보존 기간 연장으로 변질에 의한 식품 낭비 감소 등이 취해볼 만한 접근법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문제 확인, 착수 및 해결과제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자신들만의’의 먹거리를 요구하는 전 세계인들의 광범위한 요구를 충족하는 일은 커다란 해결과제입니다. 어떻게 하면 모든 이들이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먹거리에 관해 무엇을 요구하고 계십니까? 다양한 관점과 새로운 해결책에 대한 토론에 참여하십시오. 여러분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토론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