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및 재생 가능한 자원을 통한 에너지 생산 증대

인류가 생활 속에서 의존하게 될 미래의 주요 에너지원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주요 국제기구에 따르면, 미래의 주요 에너지원은 분명 재생 가능 자원을 통해 확보될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국제에너지기구(IEA)의 2013년 중기 재생 에너지 시장 보고서(MTRMR)에 따르면 2018년 전 세계의 재생 에너지 발전 비율은 2012년 대비 4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1년에는 약 20%였던 전 세계의 재생 에너지 발전 비율도 2018년에는 거의 25%에 이를 것입니다. 2018년에는 풍력, 태양열, 바이오 에너지 및 지열 등의 비수력 에너지원이 전체 전력 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그 길이 순탄한 것만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현 시점에서 재생 에너지가 경쟁력을 갖추려면 보조금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이러한 재생 에너지는 비용과 공급의 안정성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에너지 믹스의 주요 부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필요한데, 화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화학은 열, 광 및 UV안정제나 새로운 웨이버 프린팅 시스템 등의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태양 전지판의 효율 개선, 에너지 산출량 증대, 시스템의 수명 연장 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학을 이용하면 풍력 발전용 터빈을 보다 효율적으로 제작 및 설치할 수 있고, 경제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하베스팅 기술 같은 혁신 시험 프로젝트를 통해 실험적인 새로운 아이디어가 테스트됩니다. 에너지 하베스팅은 운동, 압력 및 기류를 통해 전기를 생산하는 주변 에너지 활용 기술입니다. 브레이크가 발전기에 연결된 하이브리드 차량, 보도에 설치된 압전성 섬유 소재의 에너지 플레이트가 보행자의 운동을 전력으로 변환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두 가지 예입니다.

미래 에너지 시나리오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는 비용입니다. 재생 에너지 분야 내의 혁신은 물론이고, 혁신적인 추출법을 통한 새로운 화석 연료 매장층 개발, 에너지 저장 및 운송에 따른 추가 비용, 에너지 소비량 감축, 각국의 관련 법률 제정 등이 재생 에너지 분야의 추가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재생 에너지원의 중요성은 점점 커질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재생 에너지 이용의 원동력과 걸림돌은 무엇일까요? 어떤 분야에서 추가 연구와 혁신이 필요할까요? 이 모든 것이 지역별로 어떤 차이를 보일까요? 재생 에너지와 관련해 여러분은 어떤 경험을 하셨나요? 바로 지금 크리에이터 스페이스 온라인에서 토론에 참여하십시오!

토론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