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생활

2050년이 되면 세계 인구의 70% 이상이 도시에 거주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중국 거대 도시들의 인구가 최대 5,000-6,000만 명에 이르면서 지구의 에너지와 원료에 가중되는 부담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건설, 주거 및 건물 해체에 따른 에너지 소비가 세계 에너지 소비량의 약 40%를, 그리고 온실가스 배출량의 30%를 차지합니다.

UrbanLiving

사회, 환경 및 경제적 요구와 균형을 이루는 도시 공간을 창출하려면 도시 계획가들은 광범위하고 적절한 도구를 확보해야 합니다.

미래의 도시 건설 해결과제는 다음 주제들을 중심으로 논의될 것입니다. 그리고 바스프는 이와 관련해 화학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주택

과거와 마찬가지로 성장하는 도시의 인구가 거주할 충분한 주택을 건설하려면 막대한 규모의 건설 공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주택은 기능성과 안락함을 갖추어야 할 뿐 아니라 자원 효율성도 우수해야 합니다. 개발 도상국의 경우 빈민가와 무단 거주지의 확산을 막을 수 있도록 적절한 가격의 주택 공급이 중요합니다.

바스프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건설, 손쉬운 보수, 단열재, 적외선 반사 코팅 등에 중점을 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공급되는 에너지의 거의 100%를 빛으로 전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효율성이 매우 높은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등의 신소재.

콘크리트 혼합제: 콘크리트 혼합제를 사용하면 공사 과정에서 시간, 에너지 및 비용을 절약하고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 유지 비용이 절감됩니다.

안전한 물 공급

미래의 안전하고 안락한 도시 건설에 있어 가장 중요한 해결과제는 아마도 물과 관련된 문제일 것입니다. 개발 도상국에서는 11억 명의 사람들이 깨끗한 담수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일부 도시의 경우, 물 공급 시스템이 부족하고 가난한 주거 지역의 위생 상태가 불량해 문제가 악화되기도 합니다. 물의 확보, 운반 및 재활용은 모든 도시가 직면한 핵심 해결과제입니다.

바스프는 정수용 화학제품과 첨단 멤브레인 물질 등과 같은 다양한 물 관리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한외 여과막(ultrafiltration membrane)을 이용해 음용수를 정수하고 정수장 물, 폐수, 해수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한외 여과막의 세공은 물에서 불순물을 분리하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같은 가장 작은 미생물을 완전히 거릅니다. 심지어 폐수를 음용수로 정수할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한 폐기물 관리

도시 생활을 생각할 때 머리 속에 바로 떠오르는 첫 번째 주제가 폐기물 관리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선진국에서도 폐기물의 저장 공간 확보, 운반 및 재활용 등의 해결과제는 쉽게 풀리지 않는 문제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 및 기타 장치에서 나오는 전자 폐기물도 폐기물에 포함되는데, 전자 폐기물의 양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재활용, 재사용, 감소 등은 폐기물 관리와 관련된 핵심 용어입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바스프는 플라스틱 첨가제, 재생 가능 물질 기반 인증을 획득한 퇴비화 가능 폴리머, 유기 폐기물, 도시 폐기물에서 값비싼 물질을 회수하는 기술 등의 분야에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도시 이동성

도시 공간에서의 교통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고 효율성을 증대하며 개인의 유연성을 보장 하는 동시에 수많은 사람들을 수송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더욱 매력적인 공공 장소를 조성하기 위해서는 배기가스 저감도 중요합니다.

악화되고 있는 대기 오염과 보다 엄격해진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대안 기술인 드라이브트레인을 장착한 차량을 권장하는 도시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량 제작, 열 관리, 배터리 소재 등의 분야에서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하고 있는 바스프는 도시 이동의 효율성 확보를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방법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이용한 이동의 대부분이 20킬로미터 미만의 거리에서 이루어지는 도시에서는 전기 자동차도 미래의 해결과제 충족에 기여할 것입니다. 직접 배출하는 배기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 자동차는 1회 충전으로 평균 150킬로미터를 주행할 수 있어 오늘날 대부분의 도시 운전자의 요구를 이미 충족하고 있습니다.

도시 생활의 해결과제

교통에서 건물, 인프라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도시는 수십 억 명의 사람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안전하고 건전한 터전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시 공간의 설계에는 수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측면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바스프는 화학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확신하지만, 바스프 혼자의 힘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바로 이것이 여러분을 바스프 150주년 이벤트의 일환으로 열리는 온라인 대화에 초청하는 이유입니다.